Search

[속보]檢직제개편안 입법예고…수사때 ‘장관 승인’ 배제 - 동아일보

동아일보 DB
일선 검찰청 형사부의 직접 수사를 제한하는 내용의 검찰 직제개편안이 입법 예고됐다.

법무부는 검찰 직제개편안에 관한 ‘검찰청 사무기구에 관한 규정’ 개정안이 오는 22일까지 입법 예고됐다고 18일 밝혔다. 이 개정안은 법무부, 대검찰청 등 관계기관의 의견 조회를 거칠 예정이다.

해당 개편안에 따르면 검찰청 산하 지청에서 검찰이 직접 수사를 개시할 때 법무부 장관 승인을 받도록 한다는 내용이 빠졌다. 그동안 검찰이 거세게 반발했던 부분으로,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한발 물러 선 것으로 보인다.
다만, 반부패·강력수사부 등 6대 범죄 수사 전담 부서가 없는 지방검찰청과 지청 모두 형사의 가장 마지막 부에서만 직접 수사를 개시할 수 있고, 이 경우 검찰총장의 사전 승인을 받도록 했다.

다른 형사부에서는 원칙적으로 경찰 송치 사건 등 외에 6대 범죄 수사를 개시할 수 없다는 내용도 일부 수정됐다. 6대 범죄 가운데 고소를 접수한 ‘경제범죄’에 대해서는 일반 형사부에서도 수사할 수 있도록 했다.
주요기사
장연제 동아닷컴 기자 jeje@donga.com
창닫기
기사를 추천 하셨습니다[속보]檢직제개편안 입법예고…수사때 ‘장관 승인’ 배제베스트 추천 뉴스

Adblock test (Why?)

기사 및 더 읽기 ( [속보]檢직제개편안 입법예고…수사때 ‘장관 승인’ 배제 - 동아일보 )
https://ift.tt/3vAlgPL
대한민국

Bagikan Berita Ini

0 Response to "[속보]檢직제개편안 입법예고…수사때 ‘장관 승인’ 배제 - 동아일보"

Post a Comment

Powered by Blogger.